제일주의로 지나친 폐쇄화의 과정을 밟음으로써, 한민족의 문화적 이질성을 점점 더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한민족이 진정으로 통일국가로 세계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한민족의 주체적인 홍익인간사상에서 현대성․보편성의 의미가 무엇인지 새롭게 찾아내어 이를 민족통일 및 교육에 적용시켜야
국가들이 독자노선을 걷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스탈린이 사망하자 흐루시초프는 소련 중심의 1국 사회주의에서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의 다양한 독자노선을 인정하는 ‘사회주의에로의 다양한 길’을 인정하였던 것이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김일성이 당내의 도전세력을 견제하고 지도력을 강화하기
국가운영을 보여주어 이 시기를 문화대혁명의 시기에 포함해야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혼란이 생긴다. 하지만 77년부터 미약하나마 문화대혁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하여 78년에는 각 분야에서 문화대혁명을 반성하고 문화대혁명 이전의 중국 사회를 재건하는 활동을 벌이는 것이 보이며,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즉, 정경유착 지배구조라는 한국경제 발전의 큰 걸림돌을 만든 것이다.
1970년에 상환부담이 없는 외국자본을 끌어들이고자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동조합 및 노동쟁의 조정에 관한 임시특례법’을 제정 공포했다. 1972년 8월에는 사채동결과 재벌에 대한 금융조세상
국가나 문화를 넘어 세력을 확장시키려고 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 여진 우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부문은 과감히 버리고, 어느 정도 경쟁력을 보유한 부문은 더욱 집중, 육성하여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해야 한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한마디로 더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이시대의 경제발전은 지배층의 강력한 리더쉽도 올바른 정책도 아닌 철저히 미국에 예속된 상황에서 민중들의 수탈을 통해서 가능 했다는 것이다.
80년대를 기점으로 국가주도의 경제 발전은 크나큰 상처를 남기며 후에 자유주의 시장 경제질서에 편입되어 힘든 가시밭길을
우리식 사회주의(Our Own Style Socialism)’, ‘우리민족제일주의’, ‘붉은기 사상’ 등이며 ‘우리식 사회주의’의 실현방식으로서 군을 정치의 전면에 내세워 체제수호 및 국가관리의 정치방식으로 등장한 것이 선군정치라 할 수 있다. 선군정치는 그러나 사회주의 패러다임의 기이한 변종이다. 사회주
우리 사회의 모습이다.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 과정은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을 한층 더 높여왔다. 여전히 성장 제일주의에 경도 되어 있기는 하지만, 국가가 빈곤선 이하로 생활하는 모든 국민들의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저소득층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위한 자활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
국가적 백년대계의 사업들이 찬성과 반대로 인하여 표류하고 있으며 지역적 이기주의가 만연하고 성공제일주의로 인하여 극단적 이기주의와 개인주의가 심각한 수준으로 팽배해 있으며 급속한 산업화의 진전에 따른 문화적 지체현상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황금만능주의가 사회저변에 뿌리 깊게
국가들과는 달리, ꡒ우리식 사회주의"를 고수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주체사상을 기반으로 북한의 현실을 정당화하기 위해 만든 독재권력의 절대화, 세습화의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북한특유의 사회주의를 창조하게 이르렀다.
1978년 12월 당중앙위원회 책임간부협의회에서 김정일이 “우